모야모야병 증상과 원인을 알아봅시다



오늘은 모야모야병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합니다. 이름만 들어서는 사실 좀 생소한 이름이죠?

모야모야병이란 별다른 이유없이 두개 내 내경동맥의 끝부분. 즉, 전대뇌동맥과 중대뇌동맥 시작 부분에 협착이나 폐색이 보이고, 그 부근에 모야모야혈관이라는 이상 혈관이 관찰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쉽게말해 뇌속에 특정 혈관이 막혀 팔,다리에 힘이 빠지고 마비증상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럼 모야모야병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야모야병 증상

모야모야병의 증상은 다양합니다.

간질, 두통, 뇌경색, 뇌출혈, 일과성 뇌허혈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소아인 경우일수록 일과성 뇌허혈과 내경색의 증상이 주로 나타납니다. 심한경우 시력저하, 지능장애, 실어증 등도 나타나게됩니다.

일과성 뇌허혈이란 숨이 차는 상황, 예를들어 울고 난 뒤 소리를 질렀을 경우 한쪽 다리나 팔이 마비되는 증상이 잠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모야모야병은 발병시기에 따라 증상이 달라집니다. 보통 소아인 경우 1시간에서 2시간 이내 발작이 일어나고 잠시 한쪽 팔, 다리가 마비되는 증상도 나타납니다. 운동기능이 마비되고 발음장애도 생기며 시력이 나빠지기도 합니다.

성인의 모야모야병인 경우 보통 뇌출혈 증상이 흔하게 나타납니다. 의식장애와 두통, 출별부위에 대해 부분적인 신경장애 증상도 있습니다. 

발병되는 시기는 보통 10살 이하 소아인 경우와 30~40대. 이렇게 두가지의 연령층에서 흔하게 발병됩니다.


 



모야모야병 원인

모야모야병의 원인은 말씀드렸다싶이 뇌혈관이 좁아져서 뇌경색 또는 뇌출혈이 생기는 난치성 질환입니다. 현제로써는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후천성질환인지 선천성질환인지에 대해 확실하게 원인을 밝혀낸 상태는 아닙니다. 하지만 유전적인 원인이 후천적인 원인보다는 더 유력한 원인으로 여겨지는 상황입니다. 



모야모야병 치료

그렇다면 모야모야병의 치료는 어떻게 진행될까요?

안타깝게도 아직까지는 모야모야병을 치료하는 정확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다만 모야모야병은 뇌로가는 혈액이 부족해서 발병하는 것이기때문에 뇌로 보내지는 혈액을 보충해줘서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보존시켜주는 치료가 최선입니다.

모야모야병 환자의 약 80%가 소아환자라고합니다. 그리고 모야모야병 초기에 발견하고 즉시 치료를 하신다면 완치에 가까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소아인경우일수록 알려드린 증상이 보이기 시작한다면 즉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모야모야병 뿐만이 아니라 모든 병들은 초기에 파악하시고 치료를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더 좋은건 규칙적인 생활과 식습관으로 미리 예방을 하는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